홈 > 태국정보 > 은행TIP

법인 회사를 위한 은행 이용 팁

포코리안 0 113

 법인 회사를 위한 은행 이용 팁


 태국내에 진출해 있는 국내기업들이 제법 있습니다. 이런 대형 기업이 아닌 사업차 태국에 기점을둔 국내 법인 회사들도 참 많이 있습니다. 타국에서 외국인으로서 신욜을 만들고 금융거래를 한다는것에는 제약이 많고 어려움도 많습니다. 계좌 개설만 해도 쉬운일은 아니니까요. 사소하면서도 기본적인 법인 회사를 위한 은행 관련팁을 적어 보려 합니다.


 >> 은행과의 의사소통


 태국에서 은행을 이용하신다면 반드시 통역이나 현지인중 영어 또는 한국어가 유창하신 분과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은행 업무를 함에 있어서 누구를 배정 받을지는 알 수 없는 노릇입니다. 만약에 영어가 서툰 태국인이 임한다면 은행거래에 있어 중간중간 말이 외곡될수도 있고 이를 악용해 사기나 횡령을 벌일 수도 있는 일입니다. 실제 일어났던 일이기도 하고말이죠. 법인이나 회사로서 은행을 알아보실때는 은행의 규모는 물론이고 거래하는 은행 지점의 규모 그리고 접근성들을 충분히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형은행이 아니라면 ATM같은 사소한 문제부터 인터넷 뱅킹과 무역거래 관련 제한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태국의 은행 시스템 자체가 한국과 다른 부분이 아주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거래 은행을 선택하시는 것부터, 담당 직원까지 하나하나 꼼꼼하게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 금융서비스


 한국에서 진출하셨던 태국에서 설립하셨던 어쨋든 어느정도 규모로는 태국내에서 잘 알수가 없습니다. 실제로 완전 대기업이 아닌경우 태국내에서 비즈니스 기록 및 신용기록이 없다면 대출이나 은행서비스등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한국에 사업기반을 두셨다면 먼저 은행과의 소통을 통해 기업의 신뢰 가치를 높이는것도 중요합니다. 여담이지만 싱가포르 같은 경우에는 법인회사가 계좌를 설립할때 사업계획서 및 발표를 해야하는등 외국에서의 법인, 회사로 은행 거래를 하는건 굉장히 까다로운 일입니다. 잠깐만 생각해봐도 은행거래는 신뢰가 바탕인데 외국인에게, 외국인 기업에게 이렇게 하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것 같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법인 계좌에대한 실적을 쌓아야 합니다. 간혹 소규모 법인 대표님들께서 개인계좌를 통해 거래를 하고 추후 규모가 커졌을때 법인 계좌를 설립해서 대출등 서비스를 이용받으시려고 하는데 개인통장의 실적은 법인 계좌와 완전히 다릅니다. 실적 자체를 인정 받기 어렵습니다. 자금이체같은 단순업무는 당연히 쉽게 처리되지만 기업지원서비스 라든가 무역거래같은 큰 거래의 경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출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국에서 외국인 기업도 대출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대출을 받기위해선 한국도 마찬가지겠지만 은행과의 신뢰와 실적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태국의 은행들이 기업에게, 법인에게 대출을 해줄때 가장크게 보는것이 회사의 성장성과 안전성입니다. 신생기업이나 오랜 기업의 경우 가끔 담보가 확실하고 그 담보의 설정액과 대출금이 비슷해서 당연히 대출을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시는데 반드시, 확실히 대출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이것과 더불어 회사에 대한 사업경력이라든가 성장성등에 대한 자료와 신뢰를 충분하게 은행에 제공해야 가능합니다. 


 신규사업에 대해 현지 금융을 일으켜야 한다면 반드시 충분한 시간과 자료를 가지고 촉박하지 않게 진행하는게 중요합니다. 현지에서 금융을 발생 시킬때는 예상외의 요인으로 인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니까 무리하게 서둘러 진행 하시다보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태국은행의 경우 기업담당 직원이 본점에서 특정지역 또는 일부 관활지역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일반 지점에선 담당직월을 두고 있지 않은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보다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거래지점에서 담당직원이 기업금율을 담당하는지, 아니라면 반드시 직원을 지정 받고 은행거래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0 Comments
제목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